본문 바로가기

사인,광고물 이야기

철, 아크릴, 나무 소재에 대해 알고 현명하게 입간판 구매하자!_장단점 파악하기

철, 아크릴, 나무 입간판의 3대 소재 

앞서 두 번의 글을 통해 입간판을 잘 고르는 법,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전글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https://blog.naver.com/signdaon/221935859294

 

쳐다볼 수밖에 없는 입간판의 비밀?_ 철제입간판, 아크릴입간판..소재가 중요하지 않다!

이것도 예쁘고 저것도 예쁘고...​입간판을 구매하려고 생각 중이신가요?요즘엔 참 다양한 디자인의 예쁜 ...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signdaon/221944853035

 

고정식과 접이식 철제 A형 입간판 중 어떤 것을 사는 게 좋을까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세요? ​​고정식과 접이식 중 어떤 입간판을 사는 것이 ...

blog.naver.com

 

오늘은 입간판의 3대 소재인 철, 아크릴, 나무 입간판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각 소재의 장단점 파악을 통해 나에게 맞는 입간판 소재는 무엇인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결론 : 어느 곳에나 잘 어울리고 관리도 쉬운데 가격까지 착한 입간판을 찾는다면 '철제 입간판'을, 다른 무엇보다 유니크함을 어필하고 싶다면 '아크릴 입간판'을, 자연스러운 감성 소품을 찾는다면 '나무 입간판'을 추천해요. 

 

입간판 소재, 뭐가 그리 중요하죠? 예쁜 입간판이 좋아요!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입간판을 포함한 간판은 디자인이 최고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죠. 

물론, 디자인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을 보기전에 각 소재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내 매장에 가장 알맞은 입간판의 소재를 고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 식재료에도 궁합이 있다고 하죠. 재료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음식을 만들면 훨씬 더 건강에 좋겠죠?

 

입간판 소재에 대해 알고 나면 좋은점 3가지 

1. 소재를 알고 구매하면, 매장 컨셉과 더욱 잘 어울리는 입간판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소재 특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입간판 관리를 잘 할 수 있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어떤 소재의 입간판을 구매해야 하는지 검색하고 고민하는데 낭비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어떤가요? 소재 공부를 추천드리는 이유에 대해 이해가 되셨나요? :)

위에서 언급한대로 입간판의 대표 소재는 철, 아크릴, 나무 세 가지입니다. 이제부터 각 소재의 특성을 저희가 정한 나름대로의 기준에 맞춰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철, 아크릴, 나무 소재 특성 파악 기준 3가지 

1. 각 소재와 어울리는 인테리어 컨셉

2. 각 소재의 장단점

3. 각 소재의 가격대 포지션 (상대적 가격 비교)

1. 철 _ 평범하기에 가장 대중적인 소재 

철은 세 가지 소재 중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에 충실한 입간판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 제작 및 납품 : 간판다는날 
어떤 글씨체, 로고와도 잘 어울리는 기본형 철제 입간판입니다 / 출처 : 간판다는날 스마트 스토어 

 

1) 인테리어 컨셉 

철 소재의 입간판은 철을 가공해 형태를 만든 후 특정 색상으로 도장해 원하는 제품을 만듭니다. 어떤 색상이든 적용이 가능하지만 흰색, 검은색이 가장 인기가 좋습니다.

흰 티셔츠에 블랙진처럼 베이직한 제품이기 때문에 어떤 인테리어 컨셉과도 잘 어울립니다. 반면, 그렇기 때문에 별 특징 없이 무난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2) 장단점 

→ 장점 : 철은 강도가 쎄서 튼튼하고 묵직합니다. 그래서 다른 소재에 비해 안정적이죠.

→ 단점 : 철은 잘 알려진대로 녹이 쓰는 소재입니다. 그래서 도장을 해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도장이 까지면 본래의 철이 드러나 부식이 시작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초에 도장칠이 까지지 않도록 잘 관리해야 하며, 도장이 까졌다면 동일한 색상의 페인트 칠을 바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제 입간판의 반듯하게 각진 디자인 때문인지 심플하고 깔끔한 느낌의 인테리어와 잘 어울립니다 / 제작 및 납품 : 간판다는날 

 

3) 가격 

세 가지 소재 중 가장 많이 판매되는 소재이고 특히 흰색, 검은색은 재고가 많기 때문에 아크릴, 나무 입간판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철 입간판안에서도 고정식이냐 접이식이냐에 따라 가격이 달라집니다. 각 입간판의 특징에 대해서는 이전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s://blog.naver.com/signdaon/221944853035

 

고정식과 접이식 철제 A형 입간판 중 어떤 것을 사는 게 좋을까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세요? ​​고정식과 접이식 중 어떤 입간판을 사는 것이 ...

blog.naver.com

 

 

 

2. 아크릴 _ 평범함은 싫다! 포인트로 사용하기 좋은 소재 

아크릴은 아크릴만의 투명함을 포인트로 남들과는 다른 입간판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장님들이 많이 찾는 소재입니다. 

 

입간판 소재 자체로 사람들의 시선을 이끌 수 있습니다 / 출처 : 간판다는날 스마트 스토어 
일반적인 A형 아크릴 입간판외에 박스형 입간판도 있습니다. 더욱 특별하죠? / 출처 : 간판다는날 스마트 스토어 

 

1) 인테리어 컨셉 

아크릴 입간판은 대부분의 경우 몇 번 접어서 형태를 만든 후 바로 완성됩니다. 투명함이 아크릴의 최대 장점이기 때문에 철 소재와 같이 도장 등의 추가 작업을 하지 않습니다.

모던하고 세련됨이 강조되는 소재로 패션, 뷰티, 심플한 느낌의 카페 등에 잘 어울립니다. 순수한 투명부터 블루, 레드, 옐로우 등의 색상이 가미된 투명도 있습니다. 독특하게 형광 물질이 섞인 통통튀는 색상의 투명도 존재합니다.

2) 장단점

→ 장점 : 아크릴만의 투명함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소재의 투명함이 밝음, 통통튀는, 세련됨 등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철, 나무와 같이 묵직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소재가 아니기때문에 가벼운 실내용 입간판이나 장식용으로도 좋습니다.

→ 단점 : 예쁘지만 강도가 약한 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입간판이 넘어졌을 때 파손될 수도 있습니다. 극강의 장점과 단점이 공존하는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명 아크릴의 경우 가독성은 조금 떨어지지만 존재감 만큼은 뿜뿜!!
다크 브라운은 고급스럽고 중후함을, 옐로우는 통통튀는 발랄함을 표현합니다 :) 

 

3) 가격 

제작 공정이 철제 입간판보다 단순하지만 가격은 더 비쌉니다. 왜일까요?

아크릴이 철제보다 민감한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제작시 정말 작은 실수로도 상품 가치가 없어져버리기 때문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넘어지면 파손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외에서 사용할 때는 입간판이 넘어지지 않도록 무거운 물건을 괴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가게 바로 앞에 세우거나 실내용으로 사용하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나무 _ 감성 입간판을 찾는다면? 바로 이것! 

나무 소재는 소재 자체에서 느껴지는 자연스러움이 포인트입니다.

 

합정 카페 '단색'의 나무 입간판 / 제작 및 납품 ; 간판다는날 
나무 입간판 위에 아크릴 레터링을 붙여 완성했습니다. 

 

1) 인테리어 컨셉 

나무는 철, 아크릴과 같이 일체형으로 입간판을 만들기 어려운 소재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 접이식으로 만들어집니다. 고정식, 접이식 입간판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전글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

 

https://blog.naver.com/signdaon/221944853035

 

고정식과 접이식 철제 A형 입간판 중 어떤 것을 사는 게 좋을까요?

고정식과 접이식 입간판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계세요? ​​고정식과 접이식 중 어떤 입간판을 사는 것이 ...

blog.naver.com

 

나무 입간판과 동일한 소재의 우드 컨셉의 매장이라면 잘 어울립니다.

요즘 트렌드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화이트&우드 컨셉의 매장이 많습니다. 따뜻함, 내추럴함을 전달하고싶은 카페, 스튜디오 등의 공간에 잘 어울리는 소재입니다.

 

2) 장단점 

→ 장점 : 소재에서 느껴지는 자연스러움이 최대 장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무 입간판은 이른바 '감성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 단점 

1) 나무는 형태를 만든 후 바니쉬나 오일 등으로 도장을 하는 후가공이 필요한 소재입니다. 이런 후가공을 하지 않으면 습기가 침투해 나무가 썩어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실외용으로 사용할 입간판을 구매할 때는 방수처리가 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즉, 다른 소재의 입간판에 비해 면밀하게 상세 설명을 읽어봐야 할 수고로움이 요구됩니다.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나무 입간판은 금방 썩어버립니다. 

2) 위에서 말했듯이 나무와 습기는 상극입니다. 습기에 썩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번 도장 작업을 해야 하죠. 최소 3번 또는 그 이상을 바니쉬 및 오일이나 페인트 등으로 칠해주는 게 기본입니다. 이렇게 잘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비가 와서 입간판이 젖었을 때는 바로 마른 걸레로 닦아줘야 하며 입간판이 넘어져 까졌을 때는 바로 도장 작업을 해야만 습기 침투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가격 

가격면에서 나무 입간판이 제일 비싼 편입니다. 나무란 소재 자체가 저렴하지 않고 다른 소재에 비해 여러 가공 공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입간판의 주요 소재 세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철, 아크릴, 나무 소재의 특성에 대해 파악이 되셨나요?

앞서 이야기했던 결론을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

 

결론 : 어느 곳에나 잘 어울리고 관리도 쉬운데 가격까지 착한 입간판을 찾는다면 '철제 입간판'을, 다른 무엇보다 유니크함을 어필하고 싶다면 '아크릴 입간판'을, 자연스러운 감성 소품을 찾는다면 '나무 입간판'을 추천해요. 

 

글을 다 읽어보신 분이라면 저희가 나름대로 내린 결론이 이해되실거라 생각합니다. 현명한 입간판의 소재 선택으로 매장과의 '착붙 입간판'을 구매하시기를 바랍니다 :)

 

 


 

간판다는날에서는 철제와 아크릴 입간판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간판다는날의 제품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은 네이버에 '간판다는날'을 검색해보세요 :)

 

https://smartstore.naver.com/sammae

 

간판다는날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매장을 오픈한 이후부터 공간 분위기를 마법처럼 바꾸는 사인 및 인테리어 소품을 판매합니다.

smartstore.naver.com

 


 

 

'간판다는 날'의 문은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제작에 관련해 궁금하거나 견적 문의 등의 내용을 전달하고 싶으세요?

여러가지 편한 방법으로 문의주시면 언제나 성심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다온 | 김용준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진관리 940-3 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8-14-98167 | TEL : 031-575-2105 | Mail : dlgodrhs@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128149816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