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인,광고물 이야기

내 매장에 어울리는 입간판 찾기_입간판 구매전 알아두면 좋을 내용

 

안녕하세요. 간판다는날입니다. 

 

오늘은 입간판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입간판을 왜 구매하려고 하시나요? 

막연하게 필요할 것 같아서? SNS에서 예쁜 입간판을 발견해서? 홍보를 위해? 경쟁업체는 모두 갖고 있으니까? 등 여러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든지 간에 입간판을 구매하려고 마음먹었다면, 내 매장과 가장 잘 어울리는 입간판을 찾아야 합니다. 간판다는날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 

 

 

'덮어두고 구매하면 거지꼴을 못 면한다' 라는 격언(?)을 명심!!

 

 

입간판을 구매하기 전 스스로에게 아래의 3가지 질문을 해보세요. 내 매장과 딱 맞는 입간판 구매를 위한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 간판다는날에서 만든 입간판 보러 가기 >

 

1. 첫째, 내 가게 컨셉에 어울리는 입간판일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입간판은 각 회사가 나름대로 대상 고객의 상황을 예상하고 그에 맞게 디자인한 것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쁘다고 무턱대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내 매장의 컨셉을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화이트 색상을 메인으로 사용한 모던한 느낌의 카페가 있습니다. 그 앞에 철 소재의 입간판을 둔다면 어떨까요? 어울릴까요? 어딘가 언밸런스하지 않을까요? 

객관적 기준인 매장의 컨셉을 고려해서 입간판의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 

 

 

심플한 매장과 잘 어울리는 '어반 스노우'컨셉의 입간판 

 

2. 둘째, 입간판의 위치는 어디? 

가게의 컨셉을 생각했다면 입간판을 놓을 위치를 생각해보세요. 입간판을 놓을 위치에 따라 입간판의 소재와 그래픽 표현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는 입간판의 가격으로 이어집니다. 

 

1) 외부용 입간판 선택 방법 

 

입간판 웹서핑을 하다 보면 비바람에 입간판이 쓰러져 파손되었다는 이야기를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외부용 입간판일수록 무겁고 그 구조가 견고해야 합니다. 비와 바람을 견뎌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접이식 입간판보다 고정식을 선택

▶ 비중이 낮은 소재보다 높은 소재를 선택

▶ 내구성이 좋은 그래픽 방법을 선택

▶ 큰 글씨 위주의 디자인을 선택 

 

또 한 가지! 썩거나 부식되지 않게 후가공 처리가 잘 되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마세요 :) 

 

 

외부용에 최적화 된 고정식 철제 입간판 

 

 

2) 내부용 입간판 선택 방법 

 

실내용 입간판은 외부용과 반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 비중이 낮은 소재의 가벼운 입간판을 선택

▶ 잦은 이동을 위한 접이식을 선택

▶ 실내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입간판 선택

 

무게가 가벼운 입간판을 선택해서 예산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내, 외부 공용 입간판 선택 방법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입간판이 있다면 좋겠지만, 어느 정도 시장 조사를 해보니 그런 제품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하나를 선택해야 하겠죠? 

 

제 생각에는 가게 앞 인도(人道)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사람이 지나다니는 인도의 간격이 넓다면 내부용을, 좁다면 외부용을 구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도의 간격이 넓을 경우 자주 장소를 바꿔 입간판을 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벼운 내부용 입간판을 사용하면 이동이 쉽고 궂은 날씨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인도의 간격이 좁을 경우 주로 가게 앞에 입간판을 두고 영업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게감 있는 외부용 입간판을 두어도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건 저의 의견입니다 :)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용도에 맞는 입간판의 조건을 고려해서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는 것입니다.

 

 

내외부 공용 입간판으로 추천하는 적당한 무게감의 아크릴 입간판

 

3. 셋째, 내 예산은 얼마?

예산 규모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입간판이 달라집니다. 예산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소재 

나무 입간판의 경우 연한 재질의 소프트 우드냐, 단단한 하드 우드를 쓰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납니다. 아크릴도 꽤 비싼 소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구조 

심플한 구조일수록 가격이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유니크하고 복잡한 제품은 그만큼 공정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심플한 구조의 기성품이 많은 이유입니다. 

 

3) 그래픽 표현 방법

보통 입간판에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트를 커팅해 부착

▶ 실사 출력물을 부착 

▶ UV 프린트 

▶ 실크 스크린 인쇄 

 

대부분 이 범위 안에서 입간판이 만들어집니다. 가격이 저렴한 방법은 내구성이 조금 떨어지고 비싼 방법은 그만큼 내구성이 좋습니다. 

 


 

가격은 상대적인 것입니다. 누군가에겐 비쌀 수도 또 누군가에겐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 

 

 

정해진 예산안에서 우리는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하는 건, 무조건 퀄리티 높은 비싼 제품이라고 해서 모두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내 예산과 매장 환경을 고려해서 입간판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이게 바로 목적에 충실한 현명한 소비입니다 :) 

 

 

 

 


 

 

'간판다는 날'의 문은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제작에 관련해 궁금하거나 견적 문의 등의 내용을 전달하고 싶으세요?

여러가지 편한 방법으로 문의주시면 언제나 성심껏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다온 | 김용준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진관리 940-3 2호 | 사업자 등록번호 : 128-14-98167 | TEL : 031-575-2105 | Mail : dlgodrhs@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1281498167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